티스토리 뷰

독서 노트

Chapter1 토론 자료에 대한 의견

☆☆Ares☆☆ 2022. 11. 9. 07:00

목차



    1. 돈에 대해 가난한 아버지와 같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얼마나 자주 있는가?

    우리 사회 대부분이 가난한 아버지와 같은 접근을 하고 있다. 우리 부모님도 전역하는 나에게 공무원을  고집하신다. 누가 봐도 공무원은 스스로 그만두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 수준까지 경제적인 능력을 보장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큰 사람은 될 수 없다. 다만, 궁핍한 생활을 하지 않고 사람들이 말하는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2. 부자 아버지는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신의 삶에서 실제로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거기서 얻은 잊지 못할 한 가지 교훈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인가?

    솔직히 나는 지금까지 열정적으로 생활한 적이 없는 듯하다. 굳이 찾아본다면, 소위로 임관하고 장기복무가 되기 위해 밤을 새가며 공부하고, 동기들보다 앞장서기 위해 노력했던 적이 전부인 거 같다 그때는 정말 군인으로 성공하고 싶었다. 그래서 정말 열심히 했고, 전역하기 전까지 나는 동기들과 비교했을 때 꽤 성공적인 군인이었다. 이제 군인의 길은 스스로 접었고,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있다. 이 새로운 삶에 다시 열정과 활력을 찾아야 한다.

    3. 만약 로버트처럼 시간당 최저 임금도 받지 못한다면, 이어서 무급으로 일하게 된다면 당신은 단계별로 어떤 반응을 보일 것 같은가?

    로버트와 같은 입장이지 않았을까?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거 같다. 하지만, 받아들였다면 새로운 무언가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을 것이다.

    4. 대부분의 사람들을 일하게 만드는 요인이 두려움이라는 말에 동의하는가? 만약 당신을 일하게 만드는 다른 요인이 있다면 적어 보라.

    일정 부분 동의한다. 어린애가 아닌 이상 돈이 없는 삶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는 군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했을 때 나라를 위해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누구나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는 이유가 있다. 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선택의 여지없이 적은 돈이라도 벌기 위해 선택했을 수도 있고, 어려서부터 자신이 꿈에 그려왔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꿈이었기에 선택한 직업일지라도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돈이라는 장벽에 부딪히게 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어야 할 수순이라고 생각한다.

    5.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면 두려움이 감소한다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면 두려움이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왜나하면,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가 장교로 임관하고 소위에서 중위가 될 때까지 월급은 170만 원이였다. 그 당시 대위 월급은 240 ~ 300만 원 정도였다. 170만 원을 받으면서 대위가 되면 돈도 많이 벌고 생활하는 것도 훨씬 여유 있고 좋을 줄 알았다. 하지만, 버는 만큼 나가야 할 돈이 많았다. 결국 내 생활비에는 변화가 없었다. 단순한 내 경험을 비추어볼 때 월급쟁이로 돈을 조금 더 버는 것은 두려움을 전혀 감소시키지 못한다.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벌어야 그나마 두려움을 조금 없앨 수 있을까?

    6. 살면서 감정에 따라 반응한 대표적인 경우를 떠올려 보라. 결과가 어땠는가? 감정을 제어하고 이성을 선택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경우는 또 언제였는가?

    대부분 돈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하는 것 같다. 대부분이 주식을 실패하는 이유가 돈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하기 때문이 아닐까? 자신의 대부분의 돈을 주식에 투자하면서도 감정적으로 대한다. 정말 이성이 필요한 시기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투자해서 모든 돈을 잃고 후회하고 욕을 한다. 나 또한 그랬다. 내 인생이 걸린 돈인데 주식을 투자하면서 이성적으로 투자한 기억이 없다. 그래서 나는 모든 돈을 주식시장에서 잃었다 그런데 나만 그런 게 아니었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감정적으로 했다.

    7. 부자와 가난한 자 중 어느 쪽이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감정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연히 가난한 자가 두려움과 욕심에 감정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내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여유가 있었다면 감정적으로 투자를 했을까?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바로 앞만 보려고 했다. 돈은 있는 사람이 번다는 말은 부자가 두려움과 욕심에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기 때문에 나온 말이라고 생각한다.

    8.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생쥐 레이스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생쥐 레이스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게 아니라, ‘생쥐 레이스의 존재도 모르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전역을 마음먹었을 때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만류했다. 적어도 생쥐 레이스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내가 전역을 마음먹었을 때 응원해줬을 것이다. 군인이라는 직업, 처음 시작은 대부분 명예에 대한 욕망으로 시작한다. 하지만, 살다 보면 군인이 직업이 되어있고, 명예보다는 돈을 벌기 위해 계속 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군인에 대한 명예욕이 없어졌음에도 전역을 하지 않는 이유는 전역을 하고 나면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전역을 하지 못하고 현재의 삶을 계속 유지해나간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는 연금을 받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버리고 군인으로써 최소한의 복지혜택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이만한 직업이 없다며 스스로 자위하며 그 생활을 계속 이어나간다. 이런 상황은 내가 겪어온 군인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회사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회사를 위해 일을 하고 있는가? 대부분 회사가 아닌 자신의 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마지못해 일하고 있다. 직장을 잃었을 때 겪어야 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두려워하면서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생쥐 레이스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2023.02.01 - [독서 노트] - 애드센스 승인 글 모음

     

    애드센스 승인 글 모음

    제가 애드센스 승인 받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글을 쓰고 있는 분들꼐서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아 모아봤습니다. 참고만 하시되 복사 붙여넣기 하면 부정인용한 것

    40ares.com

     

    반응형